항해99 개발일지

02 - 20 ~ 02 - 26 정리

카로루딘 2023. 2. 27. 01:22

회고하기

심화 과제

상당히 죽쒔다. 핵심 기능을 미처 갱신하지 못했다. 괜히 숙련 주차 때 과제를 리팩토링한다고 하다가 시간을 날린 것이 너무 컸다. 또한 CSS 공포증으로 집중력이 크게 흐트러진것도 한 몫했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실전에서 진짜 아무것도 못할 것이다. 그것만은 안돼!

 

미니 프로젝트

생각보다 할만했다.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백 친구들과의 API 연결도 예상 외로 간편했고, 우리의 멋진 백 친구들이 서버 배포를 시작한 당일날 해준 덕에 로컬 데이터에서 돌려보지 않고 바로바로 연결하면서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었다. 그런데 흠.......CORS 필터 설정이 백 친구들이 잡기 힘든 모양인 것 같다.

페이지 하나하나 새로 만들 때 마다, 새 API를 뚫을 때 마다 같은 문제에 봉착한다. 같은 이슈를 계속 언급하기도 눈치보이지만, 백 친구들이 해결해주지 않으면 통신이 전혀 안되는 걸...API 명세서에서도 살짝 트러블이 있었다. 우리는 userId로 post 했는데 나중에 백 친구들이 username으로 했다는 것이다. 그럼 이것을 명세서에 반영을 해줘야하는데, API 수정에 힘을 쏟은 나머지 이를 놓치셨던 것 같다.

하지만 반대로 이런 것을 애로사항을 꼽을 만큼 백분들의 API 가공 실력은 굉장했다! 서버 배포를 당일 하시질 않나, 요청하는 기능은 30분 안에 해결해서 5분 만에 재배포하시질 않나. 저 CORS 필터말고 다른 기술적 이슈를 겪은 적이 없다. 5G시대가 백 친구들의 키보드에도 영향을 끼친 것이 분명하다.

axios 사용법에서 꽤나 헤맸다. 로그인, 회원가입, 인증 요청에서 매번 axios랑 푸닥거리를 하며 고통받았다. 세상에나! 무슨 로그인이 이렇게 복잡한거야!!!!! 그래도 덕분에 확실하게 익혔다.

 

인터셉터로 요청 헤더에 쿠키 쑤셔 박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