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파트는 요약하기엔 너무 많고, 또 중요하다. 이미 잔뜩 줄여 놓은 것이 이전 게시글인데 그래도 어떻게 요약해보자면 아래 표로 정리할 수 있다.
모듈 | 응집도 강하면 좋은 거, 결합도 낮으면 좋은 거 |
응집도 | 기순통절시논우 |
결합도 | 내공외제스자 |
배치 프로그램 |
대용량, 자동화, 견고함, 안정성, 성능 |
요약이라기보다는 '이거 보고 떠올려라' 수준이니까 내 글 보고 참고할 사람 있으면 선요약은 가능한 보지 말고 본문을 읽는 것을 추천한다.
5파트는 인터페이스 구현이다. 난 여기서 문제 나오는 것을 본 적이 없는 거 같다. 20~23년 통틀어 3문제 나왔나?
미들웨어 |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 다양한 서비스 제공 소프트웨어 |
DB | 데이터 베이스 벤더에서 제공하는 원격 미들웨어 |
RPC |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미들웨어 |
MOM |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들웨어 |
TP-Monitor | 트랜잭션 모니터, 트랜잭션을 처리 및 감시하는 미들웨어 |
ORB | CORBA 표즌 스펙을 구현한 객체 지향 미들웨어 |
WAS |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한 미들웨어 |
인터페이스 보안 | ||
정보 보안의 요소 | ||
무결성 | 기밀성 | 가용성 |
오직 인가된 사용자만 접근이 가능 | 인가된 사용자만 인가된 방법으로만 수정 가능 | 필요할 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야한다. |
UI 설계 | ||
설계 원칙 |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 | |
직관성 | 화면의 버튼, 항목, 입력란 등 누구나 쉽게 이해 및 사용 가능 |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히 달성할 수 있도록 유용하고 효과적이어야 한다. | |
학습성 |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 |
유연성 |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면서 오류를 최소화 해야한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분 | ||
CLI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 | GUI - 아이콘, 메뉴 따위로 그래픽 출력 | NUI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 등에 반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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